- AI 문해력 격차, 또 다른 불평등 우려… “전국민 교육체계 시급”
인공지능(AI)이 국가 경쟁력을 좌우하는 핵심 기술로 부상하고 있지만, 이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AI 문해력(리터러시)’ 교육이 뒤따르지 않는다면 새로운 형태의 사회적 불평등이 심화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전문가들은 정부가 추진 중인 ‘AI 기본사회’ 실현을 위해 공공과 민간, 교육 현장이 함께 전국민의 AI 문해력 향상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한다.
11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K-AI 미래교육포럼’은 이러한 문제의식을 중심으로 진행됐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조인철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주최한 이번 포럼에는 유재연 한양대학교 교수(대통령 직속 국가인공지능전략위원회 사회분과장), 이세영 뤼튼테크놀로지스 대표, 전국 시·도 교육청 관계자와 현직 교사 등 30여 명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현장에서 AI 문해력 교육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지기 어렵다는 현실을 지적했다. 나아람 광주광역시교육청 장학사는 “현재 대부분의 교육이 단기 체험 위주에 머물러 있다”며 “학생들이 실질적으로 AI를 이해하고 활용하는 수준까지 나아가기엔 한계가 있다”고 말했다. 지방과 수도권 간 인프라 격차도 문제로 꼽혔다. 이용진 전남 곡성군 미래교육재단 팀장은 “지방 학교에서는 머신러닝 수업 도중 서버가 다운되는 사례가 잦다”고 설명했다.
유재연 교수는 “개인용 컴퓨터, 스마트폰, 인공지능으로 이어지는 기술 전환기마다 사회적 격차가 확대돼 왔다”며 “AI 시대에는 이런 불평등이 되풀이되지 않도록 공교육 단계에서 체계적인 문해력 교육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AI, 생각 단축 언어 편향···문해력 저하로
AI 기술의 확산은 편리함을 가져왔지만, 역설적으로 개인의 문해력을 떨어뜨릴 위험도 있다. 첫째, 사고 과정의 단축이다. AI가 정보를 대신 찾아주고 요약해주는 환경에서는 사용자가 스스로 읽고 해석하며 판단하는 과정을 거치지 않게 된다. 이는 글을 이해하고 논리를 구성하는 능력의 약화를 초래한다.
둘째, 언어 경험의 편향이다. 생성형 AI가 만들어내는 문장은 방대한 데이터에서 추출된 평균적 언어에 기반하기 때문에, 장기간 노출될수록 개인의 표현력과 사고의 다양성이 줄어든다. 청소년이나 학습 초기 단계의 학생들에게는 이 점이 특히 심각하게 작용할 수 있다.
셋째, 비판적 독해력의 약화다. AI가 제시하는 정보를 ‘정답’으로 받아들이게 되면, 출처나 근거를 검토하는 습관이 약화된다. 결과적으로 정보의 진위와 맥락을 판단하는 문해력의 핵심 기능이 흔들린다.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AI를 배제하는 대신, 오히려 문해력 향상 도구로 적극 활용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AI가 작성한 요약문과 원문을 비교하며 차이를 분석하게 하거나, AI의 오류를 찾아 이유를 설명하도록 하는 방식, 직접 프롬프트를 설계해 질문 구조를 배우는 수업이 그 예다. 즉, AI를 ‘정답 기계’가 아닌 ‘생각을 자극하는 도구’로 활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AI 서비스 플랫폼 기업 뤼튼테크놀로지스는 민간 차원에서의 교육 확대 전략을 제시했다. 이세영 대표는 “뤼튼은 일반 소비자에게 생성형 AI를 무료로 제공하는 동시에, 공공기관과 기업을 대상으로 AI 전환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며 “1인 1 AI 보급, 스타트업 육성, 직군·연령별 맞춤형 교육을 핵심 과제로 삼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지속 가능한 AI 문해력 향상을 위해서는 민관 협력이 필수적”이라고 덧붙였다.
김지윤 기자/ hello@sciencewave.kr
AI 관련 기사 더 보기
Science Wave에서 더 알아보기
구독을 신청하면 최신 게시물을 이메일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