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과학 산책자를 위한 달 안내서

Photo of author

By 사이언스웨이브

달빛 아래 과학 한 움큼

달은 저 멀리 하늘에 떠 있지만 우리 삶과 아주 가깝다. 농경이 삶의 근원이었던 인간에게 달의 변화는 생명의 법칙을 읽는 결정적 패턴이었다. 하지만 우리는 그다지 달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지 않았던 것도 사실이다. 그러므로 달이 이렇게 흥미로운 이야기를 많이 담고 있을 줄은 이 책을 만나기 전엔 알지 못했다. 이 책은 당연하다고 생각했던 달에 대한 고정관념, 통념을 깨부순다.

밝은 세상이다. 캄캄한 밤에도 화려한 네온사인과 밝은 불빛이 거리를 환하게 비추고 있다. 달보다 밝고 환한 빛이 언제나 우리의 밤을 지키고 있다. 그러다 보니 우리 생활은 달과 그다지 친하지 않은 것도 사실이다. 이렇게 가깝지만 먼 것 같은 달을 저자는 우리 교실과 연결시켰고, 우리 문화와 연결시켰다. 옆에서 재미있게 설명해 주는 듯한 이 책을 읽으면 달에 대한 과학적인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우리 문화에 대한 설명을 통해 우리는 달과 친숙해질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수식을 이용하지 않는 대신 이해하기 쉬운 초, 중학교 교과서에 쓰이는 그림들을 이용해 가독성을 높였다. 과학을 접하길 원하는 학생들이나 평소 달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많은 독자들에게 달과 관련한 과학 상식을 제공한다. 더 나아가 하늘의

천체에 많은 흥미를 더해줄 것이며, 천문학 상식뿐 아니라 과학을 전공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저자. 장수길

달을 좋아해 누군가의 달빛이 되려고 애쓰는 사람이다.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지구과학교육과와 동 대학원을 졸업했으며 휘봉고등학교 교사로 재직 중이다.

달은 훌륭한 과학 교재

30년이 넘게 교단에서 지구과학을 가르쳐 온 저자의 넓은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달의 거의 모든 것을 쉽고 재미있게 설명한다. 이로써 독자들은 달에 대한 또 다른 지식과 재미를 얻을 수 있다. 심지어 달에 관련된 문학, 예술 등을 예시로 들고 이에 대한 과학적 해석을 덧붙임으로써 독자들을 쉬이 놔주질 않는다. 독자들은 책을 읽으며 고개가 끄덕거리게 될 것이며, 무심코 보아왔던 달을 다시 한번 쳐다보게 될 것이다.

내용의 깊이가 얕은 것부터 깊은 것까지 다양하지만 설명이 매우 쉬워 천천히 읽다 보면 달에 관한 지식도 깊어지고 달에 대한 색다른 재미에 빠져든다. 달에 관한 약간의 지식이 있는 학생들부터 일상에서만 달을 접한 어른에 이르기까지 모두에게 매우 유익하고 흥미로운 책이 될 것임을 확신한다.

ISBN종이책 978-89-7044-940-1(03450)전자책 978-89-7044-989-0(05450)
제목달빛 아래 과학 한 움큼
출판사전파과학사
저자장수길
가격15,000원
책크기145*210mm페이지286쪽
발행일종이책 2020.09.15.전자책 2021.09.02.

[도서 구입 바로 가기]

달빛 아래 과학 한 움큼


Science Wave에서 더 알아보기

구독을 신청하면 최신 게시물을 이메일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Science Wave에서 더 알아보기

지금 구독하여 계속 읽고 전체 아카이브에 액세스하세요.

계속 읽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