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3분간

Photo of author

By 사이언스웨이브

우주의 탄생, 단 3분이 모든 것을 결정했다

『처음 3분간』

“우주는 어떻게 시작되었을까?” 『처음 3분간』은 인류가 품어온 이 근원적인 질문에 대한 과학의 대답을 담은 고전이다. 빅뱅 직후 3분 동안 우주에서 일어난 극적인 사건들을 명쾌하고 흥미롭게 풀어내며, 현대 우주론의 결정적인 성취를 독자 앞에 펼쳐 보인다. 노벨 물리학상 수상자 스티븐 와인버그는 복잡한 물리학 이론을 간결하고 이해하기 쉬운 언어로 옮겨, 일반 독자도 우주의 기원을 눈앞에서 확인하는 듯한 경험을 하게 만든다.

출간 이후 전 세계적으로 수많은 독자들에게 읽히며 “우주론의 대중서 가운데 가장 영향력 있는 책”이라는 평가를 받아온 이 책은, 20세기 과학의 지적 성취와 감동을 생생하게 전달한다. 과학을 전공하지 않은 독자도 흥미롭게 읽을 수 있는 동시에, 더 깊은 탐구를 원하는 독자에게는 우주론 연구의 맥락을 짚어주는 안내서가 될 것이다.

스티븐 와인버그(Steven Weinberg)

세계적인 이론물리학자이자 1979년 노벨 물리학상 수상자. 1933년 뉴욕에서 태어나 코넬대학교와 프린스턴대학교에서 수학했으며, MIT·캘리포니아대학교 버클리·하버드대학교 등에서 연구와 강의를 이어갔다. 하버드대학교 교수와 스미스소니언 천체물리관측소 원로과학자를 지냈으며, 미국 과학아카데미(National Academy of Science) 회원으로 활동했다.

그는 소립자물리학과 우주론 분야에서 탁월한 업적을 남겼으며, 약한 상호작용과 전자기 상호작용을 통합한 장이론을 발전시켜 현대 입자물리학의 기초를 세웠다. 이 공로로 노벨상뿐 아니라 하이네만상, 오펜하이머상 등을 수상했다. 한편, 대중에게는 과학을 명쾌하고 우아한 언어로 풀어내는 저술가로 더 잘 알려져 있다. 『중력과 우주론(Gravitation and Cosmology)』, 『처음 3분간(The First Three Minutes)』 등 그의 저서는 우주의 탄생과 법칙을 탐구하는 현대 과학 고전으로 자리매김했다.


Science Wave에서 더 알아보기

구독을 신청하면 최신 게시물을 이메일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Science Wave에서 더 알아보기

지금 구독하여 계속 읽고 전체 아카이브에 액세스하세요.

계속 읽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