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재료연구원, 고체 수소 저장 신소재 개발… “폭발 위험 없이 화물처럼 운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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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사이언스웨이브

한국재료연구원(KIMS)이 고압 용기나 극저온 설비 없이도 수소를 안전하게 저장하고 운송할 수 있는 고체 수소 저장 소재를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

재료연구원 경량재료연구본부 김영민·서병찬 박사 연구팀은 마그네슘-니켈-주석(Mg-20Ni-Sn) 기반의 합금을 활용해 수소를 금속 내에 안정적으로 저장하는 신소재를 제작했다고 22일 밝혔다. 이 소재는 폭발 위험이 없고 저장 밀도와 반응 속도도 기존보다 크게 향상됐다. 제조 비용 역시 10분의 1 수준으로 절감됐다.

현재 수소 저장 방식은 고압 기체(350~700bar) 또는 극저온 액화(영하 253℃) 형태가 일반적이다. 그러나 이러한 방식은 높은 폭발 위험과 자연 증발, 높은 에너지 소모 등의 문제점이 있었다.

재료연구원 경량재료연구본부 연구팀
왼쪽부터 서병찬 선임연구원, 김영민 책임연구원, 문영훈 기술기원. 

이번에 개발된 고체 수소 저장 기술은 수소를 금속과 화학적으로 결합한 뒤 필요 시 열을 가해 방출하는 방식으로, 장기간 저장과 안정적인 운송이 가능하다. 특히 연구팀은 마그네슘(Mg)의 높은 저장 밀도, 니켈(Ni)과의 합금이 제공하는 빠른 반응성, 주석(Sn) 첨가에 따른 미세조직 제어를 통해 기존 소재보다 약 3배 높은 저장 성능을 확보했다.

제조 방식도 기존 고가 분말 공정 대신 주조된 소재를 미세한 칩 형태로 절삭하는 방식으로 바꿔 대량 생산에 적합하게 설계됐다. 연구팀은 머리카락 절반 두께인 50마이크로미터 수준의 칩 형태로 만들어 수소 흡수 속도를 높였으며, 이를 통해 제조 단가를 크게 낮췄다.

개발된 소재는 수소가 저장된 상태에서 산화 저항성이 높아 공기 중 장시간 노출에도 성능이 유지된다. 이에 따라 고압 탱크 없이도 대기압에서 수소를 일반 화물처럼 안전하게 운송할 수 있다는 게 연구팀의 설명이다. 기존 고압 기체 수소를 40피트 트레일러에 실어야 했던 양을, 고체 수소 소재를 사용하면 5톤 트럭 한 대로도 충분히 운반할 수 있는 수준이다.

또한 연구팀은 기업·출연연과 협력해 유도가열 방식의 수소 저장 용기와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도 함께 개발했다. 유도가열 방식은 금속 저장재를 빠르게 가열해 수소를 방출·회수할 수 있게 해 공간 효율도 개선된다.

김영민 책임연구원은 “이번 기술은 수소를 안전하고 경제적으로 운송할 수 있는 첫 실증 사례”라며 “재생에너지나 원전 기반 수소 생산과 연계해 발전소, 전기차, 에너지저장장치(ESS) 등 다양한 분야로 확산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는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으로 수행됐으며, 연구 결과는 국제 학술지 Journal of Magnesium and Alloys(IF: 14.3)를 포함한 세계적 저널 3곳에 잇따라 게재됐다.

김지윤 기자/ hello@sciencewave.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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